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icrobial Institute for Fermentation Industry

알림마당

한국형유용균주산업화기반구축

SJFI 새로운 발효의 탄생 리던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 글조회
    제목 토종 청국장용 발효종균을 상품으로 출시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11
    첨부파일

     

     

    순창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

    토종 청국장용 발효종균을 상품으로 출시하다!


    순창군 재단법인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대표이사 황숙주, 이하 진흥원)의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에서 전통장류에서 분리한 토종 청국장용 종균(Bacillus subtilis SRCM102059)을 상품화하여 출시하였다

     

    이번에 출시한 순창 청국장균은 자연발효 전통장류에서 분리한 균주로 전통청국장의 맛과 풍미를 구현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점질물 생산 및 단백질분해활성이 뛰어나 감마PGA와 아미노태질소를 고생산하는 균주이다. 또한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높게 생산하고 식중독을 유발하는 병원성미생물인 바실러스세레우스를 저해하는 항균활성과 바이오제닉아민을 분해하는 능력도 보유하고 있어 위생적인 고부가가치 청국장 생산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국내에는 청국장종균 및 낫또종균을 과학적이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대량생산하는 기업이 전무하여 기업이나 농촌에서 그동안 청국장용 종균을 구입할 경로가 마땅치 않았던게 사실이었다.

     

    최첨단 GMP 미생물종균 생산설비를 구축한 순창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에서 청국장용 종균을 상품으로 출시함에 따라 국내 청국장 제조기술의 제고와 전통발효식품 시장의 확장과 세계화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또한 청국장용 종균인 고초균을 이용하여 효소,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고부가가치 건강기능제품 생산을 통해 사업화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청국장용 종균인 고초균이 국내에서는 생산판매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고초균이 열과 약품에 내성이 강한 내생포자를 형성하여 사멸이 어렵워 다른 효모, 유산균 등을 동일한 시설과 장비를 이용하여 제조할 경우 고초균에 의해 교차오염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순창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에서는 청국장용 종균을 생산하는 청국장균 전용 발효조를 분리배양하여 교차오염문제를 해결하였다.

     

     

     

    황숙주 이사장은 순창대표 청국장전용 종균 상품 출시를 통하여 보다 위생적이고 과학적인 청국장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청국장이 한국의 대표 K-Food를 넘어 나토(natto)와 같은 글로벌 푸드로 자리매김하는 날이 더 앞당겨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미지파일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