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icrobial Institute for Fermentation Industry

알림마당

한국형유용균주산업화기반구축

SJFI 새로운 발효의 탄생 리던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 글조회
    제목 순창대표황국1호, 일본 유래 곰팡이를 대체할 대항마로 부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5-28
    첨부파일

    순창대표 황국1

    일본 유래 곰팡이를 대체할 대항마로 부상!

     

     

    순창군 재단법인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대표이사 황숙주, 이하 진흥원)이 순창 대표황국1(Aspergillus oryzae SRCM102021) 생산을 시작한다. 순창대표 황국1호 균주는 자연발효 전통메주에서 분리한 균주로 유전체분석을 통하여 황국균(Aspergillus oryzae)으로 동정되었으며 현재 전통장류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곰팡이독소인 아플라톡신을 생성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류 주원료인 콩단백질과 쌀탄수화물 분해능력이 우수한 균주이다.

     

    현재 국내 기업에서 사용 중인 황국균은 대부분 일본에서 개발된 균주를 수입 또는 기술협약을 통하여 국내 들어와 생산·유통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일본유래 곰팡이가 우리나라의 전통발효식품인 장류, 발효주 및 발효식초 등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전통발효식품의 위상 제고에 걸림돌이 될 뿐 아니라 소중한 외화를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순창대표 황국1호는 수입곰팡이를 국내산 곰팡이로 대체하기 위해 순창 진흥원에서 야심 차게 개발한 황국균으로 우수한 발효능 뿐만 아니라 항고지혈 및 항당뇨 활성이 밝혀져 고부가가치 기능성물질 생산도 가능하다.

     

    순창대표황국1호는 7월부터 국내 최고의 종균첨가제 생산기지로 건립된 발효미생물산업화센터의 곰팡이전용 최신 자동화 고상발효시스템을 통하여 본격 종국제품으로 생산될 예정이다. 특히 식약처 인증제도(GMP, HACCP 인증)를 확보하여 신뢰성을 높일 예정이다.

     

    황숙주 이사장은 순창대표 황국1호의 생산을 시작으로 백국, 홍국, 효모, 고초균, 유산균, 초산균 등 발효식품제조에 이용되는 발효미생물을 확대 생산 할 계획이며 순창토착 발효종균을 국내 6,000여 전통발효식품(장류, 발효주, 발효식초) 기업에게 보급하여 수입미생물을 하루 빨리 국내미생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공급과 기술지원 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순창대표황국1호 균주를 전통장류제조기업에서 적용 평가한 결과 시중에서 판매 유통되는 황국균에 비해 당화력이 매우 뛰어나고 풍미도 뛰어나다는 관련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어 장류, 발효주, 발효식초 등 전통발효식품의 산업적 생산을 위한 종균으로 활용이 매우 기대된다.

     

     

      순창대표 황국1호 곰팡이 사진

      순창대표 황국 1호 종국제품 사진

     

     

        

    이미지파일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