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icrobial Institute for Fermentation Industry

알림마당

한국형유용균주산업화기반구축

SJFI 새로운 발효의 탄생 리던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 글조회
    제목 아로니아와 청국장을 접목한, ‘순창 아로니아 청국장 환’ 제품 개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0-24
    첨부파일
     
     

    순창군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원장 정도연, 이하 진흥원)이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제품인 `순창 아로니아 청국장 환`을 개발해 식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는 토종 발효 미생물과 슈퍼푸드 아로니아를 활용하여 한국인의 장 건강 을 지키기 위한 제품으로 지난해 선보인 `토마토 청국장 환`에 이어 두 번째 상품이다.

     

    지난 제14회 순창장류축제 기간에 첫 선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으며, 현재 리던 매장과 순창로컬푸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판매에 들어갔다. 리던 홈페이지상에서도 리뉴얼을 통해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청국장 환은 지난 2016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 ‘한국형 글로벌 장건강 프로젝트’로 새롭게 발굴한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고초균을 적용한 청국장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면서 비롯됐다. 청국장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진흥원은 청국장 효능은 유지하면서 먹기 편하도록 만든 것인 이번 `아로니아 청국장 환`이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아로니아 동결건조 분말을 7%나 함유하고 있어 항암, 항비만 등 아로니아의 다양한 기능성이 더해져 변비,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미생물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그에 따른 관련 제품들이 세계에서 주목을 받으며, 이번 청국장 환이 K-푸드로서 세계 식품시장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진흥원 측은 예측하고 있다.

     

    또한, 젊은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기존의 청국장이 가지는 고유의 냄새를 줄이고 콩의 고소함을 강조시켜 만들어 섭취하는 데 부담감이 없도록 해 판매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제품을 통해 청국장의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과 순창군의 농특산물인 아로니아의 인지도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청국장 등 발효식품과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소재에 대한 과학적 우수성 및 세계화를 위해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제품 개발 및 신규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해 토마토를 접목시킨 청국장 환에 이어 이번 아로니아, 내년도 상반기 출시예정인 블루베리 청국장 환까지 제품 개발에 성공해 청국장 환 세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전라일보 이홍식 기자  hslee1820@hanmail.net

    이미지파일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