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icrobial Institute for Fermentation Industry

알림마당

한국형유용균주산업화기반구축

SJFI 새로운 발효의 탄생 리던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 글조회
    제목 유용미생물은행 300억 최종 확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3-08
    첨부파일

    순창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유용미생물은행 구축사업최종대상자로 선정되어 2023년까지 총 3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이번 최종 선정은 그동안 순창군이 장류를 토대로 관련성이 높은 발효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 사업으로 선정하고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높이 평가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로 군은 고추장민속마을 일원에 발효분야 선점을 위해 발효테마파크와 연구소 및 산업화 시설구축을 위한 투자선도지구 사업을 추진하는 등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군은 지난해 발효미생물산업화지원센터 구축사업(80억원)에 이어 유용미생물은행 구축사업까지 선정되면서 군의 미래 발전전략에 한층 심이 실릴 전망이다.

    군은 그 동안 전북도와 함께 동·식물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대한 정보 플랫폼이 없어, 선진국에 비해 관련 산업발전이 더디다는 점에 착안해 정부에 유용미생물은행의 구축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 2007년부터 관련 연구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해 장내 미생물을 난치성 장질환자 치료에 사용하는 등 미래 발전분야가 높은 점도 이번 사업선정에 유리하게 작용했다.

    군은 이번 사업을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2단계에 걸쳐 추진한다고 밝혔다. 1단계로 2021년까지 지하1층 지상3, 연면적 8,000규모로 건물과 시설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2년부터는 유용미생물은행의 시범 운영을 거쳐, 2024년부터는 본격 가동할 방침이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이번 유용미생물은행구축사업 확정은 지난해 선정된 발효미생물산업화지원센터구축사업과 함께 순창군 발효미생물산업을 이끌어 갈 쌍두마차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순창 100년 먹거리 사업으로 발효미생물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성공적으로 추진해 순창을 세계적인 미생물산업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용미생물은행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2027년에는 7,397억원의 생산유발, 2,826억원의 소득창출과 2,531명의 직간접 고용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농식품부는 예상하고 있다. 

    이미지파일목록